반응형

2019/06 11

복리의 마법 계좌 6월 성과

1. 시장 상황 코스피는 그렇다치고, 매매 종목 대부분이 코스닥이어서 그런지 코스닥이 월말 가면서 다시 내리 꽂은게 아쉽다. 미중회담도 있고, G20도 있고, 여러 모의 대외변수도 살펴야 하는 상황. 실적내는 중소형주가 눈에 띈다. 2.성과 성과측정이 애매해졌다. HTS 손익 화면에 따라, 수익율이 다르다. 신용까지 썼더니, 더욱 복잡하다. 앞으로는 그냥 월별수익내역의 화면을 기준하기로 한다.(이것도 애매한게 여기 시드+누적수입합산한 금액보다 실제 계좌에 돈은 더 들어있어서, 차액은 출금하도록 하겠다.) 3. 느낀점 하락할 때, 매수는 시간을 가지고 올라오는 것을 기다릴 것. 이번 달 매매내역을 살펴 보면, 예측보다 더 떨어지고, 바닥 확인 후 사는 것이 더 싸게 사는 것이더라. 살때 좀 더 정교하게 살..

100년 자동차 역사의 공간, GM 해리티지 센터에 가다.

한국GM이 준비한 미국 시승 프로그램 중 가장 의미 있었던 곳 중 하나는 GM해리티지 센터다. GM헤리티지 센터는 미시건주 스털링하이츠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체 면적은 2200평 정도. 외관도 특별한 것 없는 일반적인 미국식 단층 사옥 구조로, 웅장한 빌딩을 상상한 나로서는 이곳에 처음 도착했을 땐 '여기가 해리티지 센터 맞나?' 싶었다. 거대 자동차 브랜드의 역사를 전시한 자동차 박물관이라기엔 초라해 보였다. 하지만, 이곳은 일반인을 위한 자동차 박물관이 아니었다. GM 내부 직원을 위한 장소로, GM의 직원도 '목적'을 가지고, 사전 허가 이후 방문이 가능한 곳이란 설명. GM의 100년이 넘는 역사와 업적을 공유하고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를 고취시키기 위한 이곳의 주요 목적이라고 한다. 어쨌거나 일반..

아메리칸 픽업트럭, 쉐보레 콜로라도 미리 타보니 <2편>

어제에 이은 콜로라도 시승기를 시작한다. 1편은 아래 링크로.. 아메리칸 픽업트럭, 쉐보레 콜로라도 미리 타보니 쉐보레는 1935년 세계 최초로 자동차 시장에 SUV란 장르를 선보인다. 1935년? 아직 놀라긴 이르다. 쉐보레 픽업트럭의 역사는 무려 101년 전인 1918년, One-Ton이란 모델부터 시작된다. 하나의 제품에 대한 100년.. www.autonmotor.com 쉐보레 콜로라도는 어제 설명했듯 미드사이즈 프레임 바디 픽업트럭이다. 자동차 개발 배경을 파악하면 제품 이해가 쉬워지는데, 쉐보레는 콜로라도가 픽업트럭의 기본적 특성 외에도 더 많은 것을 견인할 수 있도록 세그먼트에서 가장 강력한 파워를 지난 차를 목표로 개발되었다. 국내 들어올 사양인 가솔린 3.6리터 6기통 엔진은 트럭 전용 ..

아메리칸 픽업트럭, 쉐보레 콜로라도 미리 타보니 <1편>

쉐보레는 1935년 세계 최초로 자동차 시장에 SUV란 장르를 선보인다. 1935년? 아직 놀라긴 이르다. 쉐보레 픽업트럭의 역사는 무려 101년 전인 1918년, One-Ton이란 모델부터 시작된다. 하나의 제품에 대한 100년이 넘는 개발 역사를 우습게 볼 수 없는 것은, 1세기를 넘는 시간 동안 차곡차곡 쌓여진 제품 노하우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치 중국 자동차가 복제와 기술유출을 통해 최근 급격한 기술 성장을 했다고 해도, 여전히 세계 자동차 제조국-미국, 독일, 일본, 한국의 제품에 비할 바는 아닌 것과 같은 이치다. 혁신의 성장이라는 테슬라 역시 덩어리 전체는 그럴듯 하지만, 제품 한구석 한구석을 뜯어보면 어딘가 허술한 부분이 발견되는 것 또한 이러한 노하우 축적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

LA부터 디트로이트까지(2)- 아빠 입장에서 타 본 쉐보레 트래버스

올 하반기 국내에 판매될 쉐보레 트래버스는 2017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모델이다. 이번 미국 현지 시승 프로그램을 통해, 트래버스를 테스트한 곳은 미국 서부 일대. 태평양을 끼고 달리는, 가장 아름다운 해안도로로 꼽히는 Pacific Coast Highway 1번 도로와 함께 사람과 차 모두에게 극한의 환경인 사막 지역-팜 스프링스, 조슈아트리 국립공원의 오프로드 코스까지 달려보았다. 국내에 시판될 트래버스에는 3.6리터 가솔린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 조합이 들어가게 되는데, 시승한 모델도 이와 같았다. 간단히 트래버스의 시승느낌을 요약하자면, 부드러운 승차감, 묵직한 파워를 바탕으로 한다. 장점은 역시 넉넉한 실내 공간. 단점은 경쟁차 대비 떨어지는 옵션 구색. 장점부터 언급해보자. ..

방구석 미국 자동차 여행, LA에서 디트로이트까지

6월 14일 새벽 6시. 내일이면 이제 이곳 디트로이트를 떠난다. 한국지엠이 준비한 일주일 간의 현지 시승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서부와 동부에서 각각 곧 한국에 소개될 트래버스와 콜로라도를 만나볼 수 있었다. 쉐보레 트래버스와 콜로라도는 대표적인 아메리칸 대형SUV(우리나라 기준)와 픽업트럭으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모델이다. 국내에 선보이게 될 모델은 현재 미국에서 시판 중인 모델로, 미국에서 생산된 모델을 수입하여 판매될 예정. 즉, 수입차와 다르지 않은 형태다. 미국 서부 LA 일대에서는 트래버스를, 동부 디트로이트 근교에서는 콜로라도를 시승했다. 하지만, 이번 프로그램이 더욱 뜻깊을 수 있었던 것은 디트로이트의 GM 르네상스 센터와 주행테스트 센터인 밀포드 프루빙 그라운드, 그리고 GM 헤리티..

아주캐피탈 기업분석

아주캐피탈 자동차금융,개인금융,기업금융 등 여신업무를 취급하고 있음. 주요종속회사는 아주저축은행. 즉 낮은금리로 자금을 조달하여, 합부,리스,렌트,대출,사모투자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여신 진행 후, 수익 창출 이자수익 57%, 리스관련 34% 등으로 매출 구성. 시장점유율은 전체여신사(카드제외)를 대상으로 3% 수준. 개인적으로 아주캐피탈을 관심종목군에 올린 이유는 1. 우리금융의 인수가 내년에 예정되어 있기 때문(올해에서 미뤄짐) 2. 인수를 앞두고 확실하게 매년 개선중인 주당순이익 3. 주당 순자산, 주가(19년 6월7일 현재 10,750) 대비 높음(13,139원) - 다만, 부실채권 등 이유로 자산내역 확인해 볼 필요 있음 4. 배당금도 꽤나 높은 편 - 안정적인 수익 가능 5. 새로 자동차 금융..

미서부여행, 자동차 좋아한다면 꼭 가봐야할 곳 - 피터슨 자동차 박물관

개인적으로 미 서부 자동차 여행은 '대자연'을 최대한 많은 시간 감상하는 것이 최고가 아닐까 한다. 나이가 들어서 인지 몰라도, 사람이 만든 것들보다도 대자연이 만들어내는-인간이 할 수 없는 광활한 규모의, 한순간도 머물러 있지 않고 변화하고 살아있는- 작품 속에 말 그대로 나조차 빠져 있는 것이 기억에 남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부 몇군데의 대도시를 기점 삼아 돌아다니다 보니, 유명 도시를 안 들르려야 안 들를 수가 없었다. 이 역시 휘황찬란하고 화려한 무언가를 쫓기보다도 박물관과 미술관이 제일 끌렸던 것을 봐선, '역시 나이가 먹긴 먹었나 보다'라고 생각했다. LA에 있는 LA 카운디 미술관(LACMA)은 미국 서부 최대의 미술관으로 꼽힌다. 13만 점 이상의 작품들이 전시된 곳으로 하루를 미술관에..

제이에스코퍼레이션 기업분석

기본적 분석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핸드백 제조/판매/수출업. 원가절감이 가능한 해외생산기지 보유. 판매단가 결정에 있어서 매출처와 대등한 위치. 케이트 스페이드, 게스, 마이클 코어스 등 해외 브랜드(특히 메스티지 급) OEM/ODM업체. 재무제표에서 주목해볼 사안들.. 1.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크지 않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뜻도 된다. 해외 공장도 계속 해서 확충해 나갈 계획이 있는 바 긍정적. 비교대상인 1위 시몬느의 경우, 상장을 추진중이며, 2015년 블랙스톤 PE에 지분 30%를 3억달러에 넘김(환산하면, 2015년 가치로 1조원 수준으로 평가된 셈) 점유율은 중국 공장 이전으로 잠깐 떨어졌던 것을 감안한다면 3%대를 회복할 것으로 기대해 봄. 2. GSP 대응한 동남..

비운의 차 쉐보레 이쿼녹스, 그리고..

미국 여행의 후반부는 쉐보레 이쿼녹스와 함께 했다. 시승한 차량은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가솔린 모델. 남의 떡이 커보이기 때문일까? 시승 내내 국내에도 가솔린 모델이 출시되었다면, 차별화 및 경쟁력이 좀 더 커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쉐보레 이쿼녹스가 흥행 참패한 원인은 무엇보다도 초기 런칭 가격이 문제가 있었던 것이 분명해 보인다. 처참한 성적표를 받고 난 이후에야 판매 가격이 하향 조정되었는데, 소비자의 마음은 이미 식을대로 식어버렸다. 크루즈에 이은 전략적 실패다. 높은 가격 때문에 상품의 차별성과 우수성이 묻히고, 가장 주목받을 시기에 고객들의 외면이 이어지고, 한참 후에야 가격 조정이 이뤄졌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한국 지엠이 조금 더 적극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