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자들의 175조 기부 대사건

2010.08.06 07:30일상들

기부, 어떻게 생각하세요?
"기부는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정부의 역할은 이 기금을 통해 물질에 의해 나뉘어진 세상을 보다 나은 세상,최선의 세상으로 바꿔야 합니다."


이미 유산상속이 아닌 전액기부 의사를 밝혔던 워렌버핏.


미국의 갑부들이 The Giving Pledge라는 이름으로 기부활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위대한 투자자 워렌버핏과 '마이크로소프트'창업자 빌게이츠가 주도한 이모임은 CNN창업자 테드터너, 뉴욕시장 마이클 블룸버그,영화계대부 조지루카스,오라클창업자 래리앨리슨 등 말그대로 경제적으로 '만렙'을 이룬 사람들이 참여했다고 하는데요.

이 모임에 참가한 미국갑부 총 38명이, 사재의 절반만 기부를 해도 1천500억 달러입니다.
우리돈으로 175조라고 하는군요.
우리나라 국가예산이 300조 정도니까... 우리나라 1년 재정의 절반 이상인셈입니다.

워렌 버핏과 함께 세계자산순위로는 1,2위를 다투는 빌 게이츠.



이번 결의(?)는 법적인 구속력은 없지만, 더기빙 플레지 홈페이지(www.thegivingpledge.org)에 서약서를 공개함으로 후손들이 도덕적 책임을 가지는 형식을 취했다고 하네요.
어느정도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게 이 정도 급이 되면(안되어봐서 모르겠지만),  돈을 모으는데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써도 써도 또 쓸 수 있을만큼 돈은 모일테고... 그들 본인들을 위해 썼을 때 돈의 가치 혹은 한계효용보다, 더 큰 한계효용을 가지는 쓰임,쓰일 곳이 있을테니까요.
정말 아무나 할 수 없는 결단을 통해, 아무나 받을 수 없는 존경과 더불어 정말 수많은 이들에게 도움까지 될 수 있으니, 어떻게 보면 기부자 개인이나 사회나 윈-윈이 아닐까요.  

더불어 곧 인도와 중국 부자들과 모임을 만들어, 이러한 운동을 전파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이렇게 기특하고 존경스러운 생각들을 하시는지...

일부 댓글을 보면 '우리나라 재벌들은, 우리나라 부자들은 어쩌구 저쩌구' 하던데요.  
우리나라도 이름없는 독지가 들도 있고, 재벌들도 있습니다.  꼭 '졸부'들만 떠올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우리나라의 특성인지 몰라도 이런 부분이 잘 안 알려지고, 또 잘 안 알아줘서 그렇지... 유한양행 창업자 유일한 박사님과 그 자제분들, 태평양 창업자 서성환 회장 분도 유산을 기부했죠. 비단 유산 뿐 아니라, 알게 모르게 여러 구호기금에 정말 조용히 사재출연하는 분들도 많구요.

유한양행의 설립자 유일한 박사. 이 분의 유언이 '손녀의 학비를 제외하고 전재산을 사회에 환원한다'였다고 합니다.


'쟤네는 저만큼 하는데, 너넨 왜 못해!'라던지.. 해외부자는 도덕을 행해서 부자되고, 국내부자는 악한 짓으로 돈을 번 것으로 색안경 끼고 볼 필요도 없습니다.  

기부가 사실 쉬운건 아니잖아요. 여러분에게 자문해보세요. 지금 가진 것의 절반 이상을 아낌없이 내놓을 수 있는지... 
전 솔직히 못합니다. 그러니, 저분들을 존경하고, '언젠가 나도 저런 멋진 삶을 살겠다!'라고 다짐해보는 것이죠.
그럼 되는 거 아닙니까?  마음 따뜻해지고, 나도 멋지게 살겠다! 하면 됐지, 굳이 헐뜯을 누굴 찾아서 끌어내릴 필요 없잖아요. 잘했을 땐, 확실히 잘했다고 박수만 잘 쳐줘도 사회는 충분히 아름다워질 것 같습니다.<쉽고 재밌는 수입차 이야기&라이프> 

  • 프로필사진
    포포2010.08.06 08:06

    오토앤모터님은 참 따뜻하신 분인거 같아요. 존경받는 부자되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엠보싱2010.08.06 09:02

    전에 게이츠랑 버핏이랑 어디서 강연하는걸 본적있는데, 그 때 '지금 모든걸 잃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어떨 것 같냐?' 라는 질문에 버핏이 자기는 재밌을 것 같다는 투의 얘기를 했던게 기억이 납니다. 그게 진심이었는지 여부는 알수 없지만 그냥 기억에 남네요.

    어쨋든 '언젠가 나도 저런 멋진 삶을 살겠다!'라는 다짐 꼭 이루세요. 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youngjr2010.08.06 10:37

    정말 훈훈한 얘기입니다. 돈이 아무리 많다고 해도 저렇게 기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인성이나 마음가짐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생각한다는 것이지요. 자본주의 사회가 공산주의에게 공격받았던 분배의 문제도 이런 나눔의 실현을 통해 어느 정도 해소되지 않나 생각도 해보고요.

  • 프로필사진
    아삼이2010.08.06 12:02

    우리가 말은 쉽게 하고 부자들 기부 안한다고 비판하지만 정작 나를 다시 보면 정말 어려운 일 같습니다. 세계최대의 거부들은 나름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목적으로도 사용하는 것 같기도하지만 대단한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워렌버핏이나 빌게이츠는 다 잃어도 다시 금방 일어설 사람들입니다. 무형의 자산이 가지고 있는 돈 보다 엄청난 사람들이니 말이죠..

  • 프로필사진
    비상의꿈2010.08.06 12:29

    스스로 일어난 사람은 내놓기가 그래도 쉽습니다. 내놓아도 이미 가진 것이 많고(비물질적인) 또 언제든지 얻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그러나 물려받았다던가 또는 단순한 행운에 의한 부는 내놓기가 어렵습니다. 그것마저 내놓으면 남는게 없으니...

  • 프로필사진
    pailo2010.08.06 12:41

    좋은 글입니다. 여긴 참 따뜻해서 좋아요.

  • 프로필사진
    흠..2010.08.06 13:52

    그런 맘을 먹고 실행에 옮긴 거 자체가 대단하죠

    말씀하신 거 처럼 그들에겐 더 이상 돈을 가진다는게 별 의미 없을 수도 있을 테니깐 말이죠

    뭐 어쨌거나 국내 상황이랑 비교해봐야 별로 기분 좋을 거 없으니깐 앗~ 대단~!!

    암튼 돈을 제대로 쓸 줄 아는 사람들 인 거 같네요

  • 프로필사진
    구현2010.08.06 15:23

    빌게이츠를 잡스와 비교해서 마인드는 없는 엔지니어에 불과하다고 무지하게 폄하했었죠. 하지만 엄청난 부를 이룩한 후 워렌 버핏을 설득, 재단을 만들어 기부를 시작하면서 그런 인식은 물건너 간듯 합니다. 이제 둘이 의기투합, 수십명을 끌어들여 저런 엄청난 일을 해내니...저런게 바로 거대미국을 움직이는 힘이 아닐까요. 우리나라 재벌 얘긴 꺼내기도 싫습니다. 저런 높은 경지는 고사하고 기본적인 것들도 안하고 있는 부류들이니까요. 자본주의 특성상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점점 커져갈수 밖에 없는데 가난구제는 나라도 못한다지만 저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궁극적으로 '사람의 모습을 한 자본주의'에 한발 다가가는거 같아서 부럽습니다. 그리고 참여한 분들 대단합니다...

  • 프로필사진
    전기상자2010.08.07 14:34

    미국부자들의 기부도 이면을 생각하면 어떻게 보면 하나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내는 만큼의 세금감면과 더불어 가장 좋은 점은 기업에 대한 언론 플레이를 할 수있다는 점이 가장 좋겠지요. 어차피 세금으로 낼 돈이라면 공공에게 질러서 좋은 이미지라도 만드는게 현명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지요.

    좋은 이미지를 쌓아 올리는 데에는 기부만큼 좋은게 없으니 그걸로 뒤에서 하는 짓을 묻어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까요.

    우리나라 재벌들은 알게 모르게 사회환원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각종 재단 사업들로 하는 걸 따져보면 결코 적게 하는 게 아니지요. 물론 그것도 다 세금내는 대신에 운영하는 거고 혹은 돈 세탁을 위해서 하는 거지만.

    좋게 보자면 한 없이 좋게 보지만 나쁘게 보자면 한 없이 더럽게 보일 수도 있고. 뭐 사람에 따라서 다른거겠지요?

    아 그리고 저는 기부는 좋은 거지만 그걸 하는 사람은 자기맘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정이상의 부를 이룬다는 것이 얼마나 피가 말리는 짓인가를 눈 앞에서 목도하고 또 그걸 체감하고 있는 저라서 그렇게 피골빠지게 번 돈 쓸 수 있을 때쯤이면 죽기전에 실컷 나를 위해서 쓰지 남을 위해서 다 주라고 하면 그건 도둑놈 심보지요.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정도의 부를 이룩하기 위해 그 고생과 과정을 거치면 거의 대부분은 그리 되리라 생각 합니다. 그래서 기부하는 사람들이 정말 대단하기는 합니다만. 정말 대단한 거에요.

  • 프로필사진
    골프가 좋아~!2010.08.07 23:42

    모두가 다 행복 하고 건강 할수 없다는게 사실 이지만, 모두가 노력 하는 모습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얼마만 있으면 누구의 한달 식량이라고 합니다. 작은 실천이 누군가의 큰 행복일수 있으니깐요.. 먼곳에서 찾지 말고 작은 실천 부터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