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들/아빠의 장난감

전형적인 PC유저의 아이라이프11 예찬기

오토앤모터 2010. 11. 16. 07:30
반응형
지난 10월 10일이었나요?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정말 얇디얇은 노트북 '맥북에어'를 발표했습니다.  본의 아니게 애플빠가 된 저로써는 얼마전까지 '맥북에어' 득템을 눈앞에 두고 있었죠. 최종승인 격인 와이프 결재도 났구요. 출시 첫날 저녁, 구입을 위해 2군데의 매장을 들렀습니다. 하지만 구입을 위해 방문한 매장 두군데에서  '이미 매진'과  '입고전'이라며 퇴짜를 맞은 덕에 구입에 대해 좀 더 냉정하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내가 '맥북에어가 왜 필요한가', '맥북에어는 주로 어디에 쓸 건가', '휴대성은 정말 좋지만, 내활용용도와 맞는 쓰임새를 가지나' '이미 노트북이 있는데, 중복투자는 아닌가' '효용가치가 충분한가' 등등의 철저한 자기검증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곤 일단 올해는(!) 사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대신에요. 다른 뭔가 하나를 샀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맥북에어 출시를 공개한 날, 맥북에어만큼 화제는 되지 않았지만 애플이 또하나의 작품이 공개 이벤트를 가졌는데요.
바로 맥킨토시 소프트웨어인 '아이라이프 11'입니다.


일반 PC유저들은 생소할텐데 일반PC로 보자면, 사진관리프로그램(알씨 혹은 포토샵?)+비디오관리프로그램(무비메이커?)+음악관련 프로그램(이건 관심분야 밖이라 딱히 모르겠네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아이라이프9 였는데, 업그레이드를 한 셈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제가 아이맥을 처음 사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도 아이라이프 기능 덕이었습니다. 멀티미디어를 관리하는데 이만큼 쉽고,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써본 적이 없었거든요.



일단 사진관리 기능.
일반PC프로그램에 비해 인상적인 것 몇가지를 말씀드리자면, 사진관리가 굉장히 편리하고 효율적입니다. 굳이 카메라 소프트웨어를 깔지 않아도 연결하면 자동으로 이벤트별/날짜별/지역별/등장인물별로 분류가 됩니다. 특히 사진의 GPS기능을 이용한 지역별 분류과 얼굴인식기능을 이용한 '인물별 분류'가 저는 신기했습니다.

사진을 찍은 지역들이 빨간 깃발이 꽂히면서 지역별로 분류가 됩니다.

해당지역을 확대하면, 확대하는 대로 더 자세히 분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행사진을 정리할 때 좋겠죠.


아마 아이폰이 아닌 일반DSLR로 찍은 사진에는 어떻게 지역정보를 남기나 궁금하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제가 조만간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사진앨범 보기를 해도, 수많은 사진들이 바로 뜹니다. 일반 PC의 경우 사진들이 순차적으로 사진이 뜨는데(컴사양이 좋으면 이 속도가 빠르죠), 이건 그냥 한꺼번에 뜹니다. 굉장히 신기합니다.   이 밖에 슬라이드쇼 보기도 굉장히 쉽고 보기좋게 되어 있는 등 사용이 굉장히 편리하고, 필요한 기능들이 효율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얼굴 인식 기능이 있어서 사람별로도 분류가 되구요.

인물을 클릭하면, 해당인물이 나온 사진들만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비디오클립 관리 기능.
저는 한 3년전에 비싼 돈을 주고 디지털캠코더를 구입했는데요, 사실 찍고 나서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용량도 용량인지라, PC에 옮겨서 다시보는 것도 귀찮고, 편집도 어렵고 하니까요. 거의 하드에 보관만 해놓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이라이프11의 '아이무비'라는 프로그램은 이걸 굉장히 간단하게 해줍니다.  편집도 굉장히 빠르고 편하게 됩니다.
예컨대, 아래 동영상은 제가 한 5분만에 만든겁니다.
설명서 한번 본적도 없구요. 그냥 저혼자서 30분 정도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알아낸 겁니다. 그만큼 사용하기에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겠죠.


유튜브에 올리는 것도 버튼 한번이면 충분합니다. 유튜브 접속하고, 파일 찾기해서 컨버팅하고, 주소복사하고 붙여넣기 하는 식의 일련의 작업들이 다 생략이 되는 거죠. 어떤가요? 문서나 파워포인트 작업으로 치자면 있던 서식에 제 컨텐츠를 붙여넣기만 하면 작품이 완성되는 거고, 버튼 하나로 쉽게 공유가 되는 겁니다.

물론 일반PC에 비해서 작업속도도 빠르고요. 중요한 건 너무 쉽고 직관적이라는 것.
이게 대부분 애플 제품들의 장점이 아닐까 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족용 컴퓨터를 구입하신다면, 아이맥을 고려해보심도 좋을 듯 합니다. 아이맥 사면 아이라이프11은 기본적으로 깔려있습니다. ^^  오늘 가까운 애플 매장에서 지름신과 접신해보세요. 새 세상이 열릴 겁니다.<쉽고 재밌는 수입차 이야기&라이프-오토앤모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