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BMW X1은 실용적인 선택

2010.06.24 07:30자동차/솔직담백시승기


안녕하세요, 오토앤모터입니다.


거두절미하고 BMW X1시승기 계속할게요.
인테리어와 실내를 언급한 지난 편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구요.

이거 끝나면 500마력대 재규어 XFR 나갑니다. ㅋㅋㅋ
일단 질러놔야 저도 심리적 압박도 느끼고, 여러분도 마음의 준비를 할테니까요.
일단 추천 한번 누르고 시작해 볼까요?



제가 탄 모델은 X1중 20d 모델입니다.
4기통 1995cc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최고 177마력, 35.7kg.m의 최대토크를 냅니다.

사실 X1을 시승하기 직전에, 골프 GTD를 탔었는데요,

GTD의 경우 같은 2리터 디젤엔진에 최고마력수는 170마력으로 조금 낮고, 최대토크는 같습니다.
제원상으로는요.
하지만 실제 시승느낌은 GTD쪽이 좀 더 스포티하고 다이나믹한 주행을 즐길 수 있었죠.
중량 차도 있고, GTD의 DSG미션의 영향도 클겁니다.



어쨌든 20d로는 생각했던 것 만큼 다이나믹한 주행은 조금은 무리인 듯 싶습니다.
일단 차량은 묵직하게 나가는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생각만큼 신나게 나가지는 않으니까요.

하지만, 20d에는 굉장한 장점이 있습니다.
후륜을 기반으로 한 4륜구동(xDrive)이라는 사실이죠.
전 사실 런칭행사에서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냥 특징을 만들기 위해 하는 말이려니 했어요.
4륜이면 4륜이지, 후륜기반은 알게 뭐냐고요.


그런데요, 후륜기반에서 오는 느낌과 장점이 분명 존재하더군요.
코너를 돌았을 때 쉽게, 날카롭게 공략하는 후륜 특유의 차체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급코너에서 급히 핸들을 돌렸을 때에 놀라울 정도로 치밀하게 인사이드로 파고 들어갑니다.
그만큼 후륜의 쉬운 핸들링과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반 세단 승용차와 큰 차이를 느낄 정도로 출렁인다거나 하는 단점 또한 크게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단단한 것도 아니어서, 고르지 않은 노면에서도 큰 충격없이 부드럽게 지나갑니다.
편안함과 안정감 선에서 적절한 합의를 잘 본 거겠죠. 



X1 20d에서 놀란 것 또 한가지
.

브레이크가 정말  부드럽습니다.
어느 정도냐면요, 왼발브레이킹의 연습없이도 자연스런 왼발브레이킹이 가능합니다.
왼발브레이킹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연습하지 않으면 오른발만큼 부드러운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생각만큼 미세한 콘트롤이 안 되서 울컥울컥거리는 등  자연스런 제동이 안되는데요.
X1으로는 오른발과 다름없이 자연스런 제동이 가능했습니다. 정말 부드러운 거죠.
그렇다고 밀린다거나 하진 않습니다. 부드러운 것과 밀리는 것은 다른 문제이니까요. 


디젤 소음에 대한 부분도 궁금하실텐데 이건 제가 디젤 시승기를 쓸 때마다 항상 언급하는 것이지만,
소음에 대한 부분은 개인적인 허용도의 편차가 크므로, 직접 시승하고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실내에서 느끼기에 일반 디젤의 나사 풀린듯한 달달거리는 디젤음은 없습니다.
좀더 중후하고 낮은 우웅거리는 소음이라고 할까요.  밖에서의 디젤 소음은 디젤 그대로구요.
분명한 건 경쟁 수입디젤(아우디,폭스바겐) 대비해서 조용함,정숙성으로 승부하는 엔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단점을 하나 꼽자면 핸들이 무거운 편입니다.
주차하거나 할 때 한손으로 쉽게 돌릴만한 무게감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여성분들은 조금 꺼려질만 하겠죠.

실제 X1 20d를 타보니 20-30대 젊은이들에게 큰 어필을 할 것 같습니다.
미혼 뿐 아니라, 1-2명의 자녀를 가진 부부에게도 좋을 것 같구요.
패밀리카로 쓰기에도 크게 부족함이 없습니다.


큼지막한 썬루프도 있고, 주차시스템도 편리합니다.
럭셔리하진 않지만, BMW의 빈틈없는 감성품질을 그대로 느낄 수도 있구요.
팔걸이 부분을 앞뒤로 움직여 컵홀더를 추가할 수 있다거나하는 식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름기를 뺐지만, 크게 불만을 느낄만한 옵션은 아니라는 점이죠.



폭스바겐 골프,아우디 A3,벤츠 B클래스 등은 공간이 아쉽다고 생각되고, BMW X3나 아우디 Q5이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스럽다면 X1이 그 대안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X1이 앞서 언급한 두 종류 급의 중간에 위치합니다.
하지만 5180만원으로 조금 비싼 감이 없잖아 있는데요,
X1 18d가 4370만원으로 나온다고 하니, 가격적인 면에서도 X1을 조금 더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죠. <수입차 전문 블로그-오토앤모터>


재밌게 보셨나요? 아래 추천 버튼을 눌러주시면, 500마력 재규어 XFR 이야기도 빨리 올릴 거예욧!!
  • 프로필사진
    라끄2010.06.24 08:19

    X1글 잘 봤습니다..
    현재 320i타고 있는데, 담 차로 생각을 하고 있는 X1.. (물론 다른 차가 될 수도 있겠지만요..)
    뭐 라이프스타일이든 뭐든 여러 이슈가 있겠지만
    설명하자면 복잡하므로;;
    암튼 그냥 일반적으로 생각해서
    320i에서 X1으로 넘어가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cf) XFR 포스팅 기대가 큽니다!! ^-^

  • 프로필사진
    케인2010.06.24 11:09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현재 C30 T5 타고 있는데.. ㅎㄷㄷ 한 기름값으로 여건이 되면 조만간 연비 좋고 실용적인 놈으로 바꾸려고 고민중 입니다.ㅋ

    GTD와 X1 중에 고민중인데 결정이 안되네요.. 개인적으로 완전 VW빠 이기 때문에 GTD로 어느정도 굳히고는 있지만서도, X1도 너무 장점이 많고 좋네요... (특히 xDrive)

    단, 마음에 걸리는건 'BMW는 잔고장이 많아서 정비소 아저씨와 매우 친해지게 된다'는 풍문(?)을 과연 어디까지 마음에 염두해 두면 될까라는 점입니다. 과연 VW를 샀을때 보다 BMW를 사면 정비소를 더 많이 가게 될까요?^^;

    주변에 비엠을 타는 사람이 없어서 물어볼 사람도 없네요.ㅋ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칭찬 고맙습니다. 힘이 나게 하는 문장으로 시작해주시네요.

      c30 t5타시다가 x1 20d 타시면 좀 답답한 부분은 있으실 겁니다. 그래도 c30에서 느낄 수 없는 장점들도 많겠죠.

      일단 BMW의 A/S부분은 제가 내구테스트나 소유해본 적이 없어서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겠네요.
      (동호회 쪽에 알아보는 게 가장 정확할 수 있습니다. X1 모델이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등)

      다만, 전반적인 A/S관련해서는 BMW나 VW이나 다 비슷합니다. 안좋다는 인식과 풍문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커지는 부분이 많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케인2010.06.24 12:21

      답변 감사합니다..^^ 아마 비머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치 때문에 사소한 문제도 더 입소문을 타는거겠죠..ㅋ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좋을 글 계속 부탁드려요^^

  • 프로필사진
    Supersize Jinz2010.07.07 23:53

    너무 재미나게 보고스크랩해갑니다^^ 출처 남길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