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모델분석

아우디의 새로워진 소형세단 A4 프리뷰

오토앤모터 2008. 11. 25. 07:31
반응형

아우디코리아에서는 지난 13일 완전히 업그레이드된 소형세단 A4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날 A4 런칭쇼에서 무대가 무너지는 사고가 나면서, A4보다는 사고에 보다 많은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죠.

[관련기사] 사고로 얼룩진 아우디 신차발표회 현장 

작년까지 수입차 브랜드 TOP 5에서 내려올 줄 모르도록 인기를 끌었던 아우디였습니다만, 올해는 이렇다할 신차를 내놓지 못하면서 6-8위권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하지만 국내에서 많은 판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소형 세단 A4를 출시하면서 아우디가 모처럼 숨통을 틀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이번 A4는 디자인면에서나 성능과 기능 등 모든 면에서 기존 모델에 비해 매우 크게 향상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출시 전부터 기존 A4관심고객을 포함하여 BMW 3시리즈나 벤츠 C클래스, 렉서스 IS등 경쟁차종을 저울질하던 고객들이 차 구매를 미루고 A4출시를 기다릴만큼 그 인기가 컸습니다.

국내 아우디 공식 판매사인 에이엠모터스에 따르면, 고급형 버전은 1차 수입분이 이미 예약판매로 마감된 상태고, 2차 수입물량은 버전 종류,차량 색상에 따라 12월말이나 1월에서야 인도받을 수 있다고 얘기할 정도입니다.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아우디 신차 효과는 빛을 발했습니다. 미국의 3대 자동차 회사 외에도 도요타,BMW,현대/기아 할것 없이 생산량을 감축하는 악화된 시장 상황에서도 아우디는 외려 판매 호조세를 띄고 있다는 뉴스도 떴었죠.

 

오토앤모터에서는 총 3회에 걸쳐 A4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A4와 신형 A4의 차이를 소비자가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실내/외 디자인입니다.외관의 경우 기존 모델에 비해 훨씬 세련되고 고급스러워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내의 변화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기존 A4의 경우, 경쟁차에 비해 투박한 실내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기도 했죠. 특히 실내 옵션의 경우 국산차보다 떨어진다는 평을 듣는 등 A4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기까지 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A4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아우디의 고급스러움을 그대로 살려냈습니다.아우디의 통합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인 MMI가 장착되어, 하나의 중앙 컨트롤 버튼으로 차량의 세팅,오디오,조명 등 모든 조작이 가능합니다.

 


신형A4(좌)와 구형A4(우)의 센터페시아



이번 A4는 엔트리(일반버전)와 다이나믹(고급버전) 이라는 두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는데, 고급형에는 크루즈컨트롤, 패들시프트, 키리스시스템,메모리시트,드라이브 셀렉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주목받는 것은 '드라이브 셀렉트'기능인데요,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컴포트/오토/다이나믹 이라는 3가지 모드 조작을 통해 각기 다른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국내차나 경쟁차에도 기어레버의 '스포츠 모드' 등 비슷한 기능은 있습니다만 보통 기어비 조절에 그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드라이브 셀렉트'의 경우는 자동변속기의 변속타이밍 뿐 아니라, 서스펜션 댐퍼조절,  스티어링 토크 조절, 스티어링 감도 조절, 엑셀레이터/엔진 가변 특성까지 조절되어 마치의 여러 종류의 차를 모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성능면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기존 A4와 같은 2리터  터보엔진이지만, 최고출력은 무려 211마력, 최대토크는 35.7kg.m으로 증강되어 제로백의 경우 6.9초라는 놀라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한층 향상된 성능과 고급스러워진 디자인,옵션 등 모든 것이 업그레이드되었음에도 가격은 기존모델과 비슷합니다.기본형과 고급형이 각각 4850만원과 5290만원이라는 비교적 적절한 가격까지 실현한 덕분에, 가격대비 알찬성능을 갖추었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구입시, 물량부족으로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는 날짜가 버전과 색상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하므로, 아우디 공식판매사 에이엠모터스(TEL:3488-7777)나 가까운 아우디 전시장에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음 연재에서는 장기 시승을 통해 성능과 옵션에 대해 보다 자세한 리뷰가 이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