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해외이야기

도요타의 새로운 경차 IQ 출시!

오토앤모터 2008. 10. 20. 22:17
반응형
도요타의 차세대 마이크로 커뮤터 IQ오는 11월 20일부터 판매를 개시한다고 합니다.

IQ의 최대 특징은 3미터 미만의 길이임에도 4시트를 실현했다는 것인데요. 국내 대표 경차인 마티즈의 길이가 3.5m인 것을 감안한다면 굉장히 작은 크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리터 엔진에서 최고 출력 68마력, 최대 토크 9.2kg.m의 성능으로 (마티즈 52마력,토크7.3), 연비는 리터당 23km에 불과합니다.

경차의 가장 큰 문제는 뭐니뭐니해도 안전에 관한 문제인데요, 도요타 측에서는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IQ에 9개의 에어백, ABS, 브레이크 어시스트, VSC 등 최대한의 안전장비를 갖추었다고 합니다. 덕분에 도요타 사내 충돌테스트에서는 최고 등급의 안전도를 확보하는데요.

특히 차의 후방이 짧다보니 후방충돌 시, 위험이 커지게 되는데 이를 위해 세계 최초로 리어 윈도우,커텐 쉴드.에어백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사고시 뒷좌석에 앉은 승객에게 머리에서부터 몸통까지 에어백을 커튼처럼 감싸게 되어 충격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만..

뒷좌석에 성인이 앉기도 불편해 보이기도 하고, 아무리 후방 에어백이 있다지만 그다지 안전할 것 같지는 않은데요.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