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컬럼

마티즈가 오르는길,벤츠가 못가는 이유?

오토앤모터 2008. 8. 18. 07:38
반응형


겨울철 꽁꽁 언 도로나 폭설 직후의 도로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진귀한 풍경이 있습니다
.

럭셔리 세단의 대명사 '벤츠'나 'BMW'의 폼나는 모델들이 눈쌓인 언덕길을 오르지 못해 바둥바둥거리는 모습이지요.

심지어 마티즈 등의 저렴한 소형차도 유유히 오르는 언덕을 억대의 럭셔리 세단들이 낑낑거리는 모습을 볼 때면, 뭔가 아이러니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억대의 수입차가 마티즈가 오른 눈쌓인 언덕길을 오르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동차의 구동방식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앞바퀴굴림(전륜,fwd) 방식과 뒷바퀴 굴림(후륜,rwd) 방식 그리고 네바퀴굴림(4륜,4wd/awd) 방식입니다.

국내 메이커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은 차들이 전륜 구동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 모델들- 예를 들어, 얼마 전 화제를 끌며 런칭했던 현대 제네시스나 체어맨 등이 후륜 구동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우 프린스나 기아 포텐샤가 후륜 구동의 대표적인 모델이었죠. 수입차의 경우 대표적인 후륜 구동 모델을 생산하는 메이커로 벤츠와 BMW를 들 수 있겠네요.

전륜 구동(앞바퀴 굴림)이란 엔진의 동력을 전달 받는 바퀴가 앞쪽일 경우를 뜻하는 말이고, 동력을 전달받는 바퀴가 뒷바퀴일 경우를 후륜 구동(뒷바퀴 굴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차들은 무거운 엔진 등의 위치 때문에 차량의 앞쪽이 무겁고 뒤가 가볍습니다.

미끄러운 눈길 위를 상상해 보세요.

뒤에서 차를 밀어 움직이는 후륜구동의 경우
, 뒷바퀴에 마찰력이 걸려야 앞으로 나갈 수 있으나 뒤가 가벼워 힘이 실리지 않아 헛바퀴를 돌기 십상입니다.

이에 반해 전륜구동 차량은 구동바퀴인 앞바퀴에 무게가 실리면서 보다 큰 마찰력으로 미끄러지지 않으면서 언덕을  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동 바퀴와 방향조정 바퀴가 같기 때문에  설사 눈길에 미끌어 져도 약간의 방향 조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핸들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접지력을 높이는 방법도 쓸 수 있지요.

비오는 날도 마찬가지입니다. 후륜 구동의 차가 앞으로 달릴 경우 관성에 의해 무게 중심이 뒤로 가게 되는데 이럴 경우 조향 기능을 하는 앞바퀴에 힘이 덜 실리게 됩니다.  이때 빗길이나 눈길 등 길이 미끄러울 경우,  조향 바퀴에 힘이 실리지 않아 방향을 조종하기 어려워져서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후륜구동의 단점만을 이야기 했는데, 사실 해외와 국내의 고급차들이 후륜구동을 택한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후륜구동의 경우 앞쪽에 쏠린 자동차의 무게배분을 어느정도 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조향과 구동력이 고르게 분배되어 직진안정성 뿐 아니라, 코너링 시 자로 잰듯한 안정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합니다.

또한 후륜 구동의 특성상 승차감도 전륜에 비해 좀 더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륜구동의 뒷자석에 승차 시 심한 코너링을 할 경우, 차량 앞쪽을 축으로 해서 승차자가 좌우로 내팽겨쳐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후륜 구동은 이와 반대로 뒷승차자가 탄 차뒤를 중심축 으로 좌우로 움직이기 때문에 승차자가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겠죠.

이런 이유들로 고급 세단이나 스포츠카의 경우 후륜구동 방식을 택하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후륜구동의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벤츠와 BMW의 일부 모델에는 4륜구동 방식, 특히 항시 네바퀴 굴림 방식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항시 네바퀴 굴림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아우디를 들 수가 있겠죠.

아우디의 경우 4륜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파이크 타이어를 끼우고 스키점프대를 거꾸로 올라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영상이 인터넷에 공개된 후, 줄로 끌었다는 얘기도 돌았으나 그 줄은 혹시 차가 좌우로 미끄러지는 것을 대비한 안전장치였다고 하는군요.

어떤가요?
이제 눈내리는 언덕길, 앞쪽에 벤츠나 BMW 혹은 제네시스 등의 부담스런 차량이 있다면 살짝 비켜가는 것도 하나의 요령이지 않을까요?

[다른 이야기] 기아 소울 기다려라, 베스트셀링카 스즈키 웨건R이 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