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컬럼

수입차 어디서 사야 할까?(2) - 병행수입업체

오토앤모터 2008. 12. 8. 20:39
반응형

수입자동차 어디서 사야 할까?(2) – 병행수입업체

 

세계에서 자동차가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나라가 어디인 줄 아십니까?

 

, 바로 미국입니다. 수입차 시장에 있어서, 병행수입이란 바로 이러한 미국 시장과 우리 나라 시장 간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여 업자나 기업이 싼 가격의 미국 내수용 브랜드를 수입해 와 국내 시장에 되파는 것을 병행 수입이라 합니다. 물론, 미국 외에 가격 경쟁력이 더 큰 시장이 있다면, 그 곳에서 수입하기도 합니다.

 

최근 국내 수입자동차 가격 거품 논란과 관련하여 늘 매스컴에서 비교를 하는 것이 한국과 미국 시장간 가격 비교입니다만, 이는 시장 간의 특수성을 무시한 비교입니다. 미국의 경우, 자동차 시장이 개방되어 있고 그만큼 시장크기가 큽니다.

 

일례로, 2007년 국내 수입차 시장의 전체 총판매대수는 약5만대 수준입니다. 반면에 미국 시장의 경우, 2007년 판매된 LEXUS 단일 브랜드만 따지더라도 30만대가 훌쩍 넘어 섭니다. 엄청난 수준의 시장 규모 차이입니다. 시장이 커지면 규모의 경제가 이뤄지기도 하고, 경쟁도 치열해지기 때문에 가격은 떨어지게 되니, 미국 시장과 한국 시장의 가격 차이는 경제학적으론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가격 구조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 다시 병행 수입에 관한 이야기를 계속 해볼까요?

 

한국의 병행수입업체는 미국 시장에서 공급책(대형딜러 등)을 확보하게 되면, 국내에 들여오는 통관 절차를 통해 수입을 하게 되고, 싼 가격에 수입한 만큼 싼 가격에 소비자에게 팔 수 있게 됩니다. 현재 국내에서 병행수입을 하는 곳은 소규모 개인업자에서부터 대기업인 SK네트웍스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k네트웍스의 병행수입 's모빌리언' 홈페이지


동일한 수입자동차를 보통 10~30%까지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니 소비자에겐 무척 구미가 당기는 이야기입니다만 무조건 싼 가격이 만사OK는 아닙니다.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을 말씀 드리자면, 우선 옵션의 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미국 내 판매 차량의 경우, 패키지 옵션 외에도 세세한 옵션 하나하나 직접 소비자가 고를 수 있게끔 되어 있어, 병행수입 시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정식 수입된 차량을 타보고 병행수입업체에서 무조건 싸게 견적을 요청하여 구입했다간 옵션이 거의 없는 깡통차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옵션 외에도 성능이나 외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배기가스 규제법 등에 의해 엔진이 다를 수 있고, 외관 역시 다를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안전관리법에 의해 측면 방향 지시등은 황색) , 계기판의 경우 미국식 표기라 km가 아닌, mile 기준으로 표시된 부분도 있겠군요!

이 외에도 월드 워런티가 적용이 안 될 경우, 정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할 수 없는 등의 A/S상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만, 믿을 수 있는 병행 수입업체에서 구입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좋은 차, 그리고 비공식A/S까지 받을 수 있으니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셈입니다.

 

이쯤에서, 그렇다면 병행수입업체를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수입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미국 딜러업체와 deal을 하여 차를 수입하기도 하는데, 선적/통관/환경검사(인증) 과정을 거치는 것이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어서, 일반인들은 쉽게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