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해외이야기

말리부 VS LF소나타, 충돌테스트의 승자는?

오토앤모터 2014. 7. 25. 08:00
반응형

지난 번, LF소나타의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헙협회의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안타깝게도 신형 제네시스처럼 전종목 만점(!)을 받지 못했습니다. 가장 가혹하다는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는 Acceptable을 받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외엔 전부 Good등급을 받으면서 가장 안전한 차에 부여되는 '탑세이프티픽 플러스'를 확보하긴 했습니다.

 

2014/07/18 - [자동차/해외이야기] - 기대에 미치지 못한 LF소나타 충돌테스트 결과, 그 이유는?

 

그런데, LF소나타를 보다 보니, 국내에서 경쟁차인 말리부의 테스트 결과도 궁금해 지더군요.

LF소나타의 경우 초고장력강판을 통해 강화된 안전과 기본기를 강조한 마케팅/광고를 굉장히 많이 한 반면, 말리부의 경우 '기본기와 안전성'이 광고보다는 조용히 소비자 및 오피니언 리더들입소문을 통해 퍼진 케이스라고 할 수 있죠.

우선 결과 먼저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말리부의 충돌테스트 결과(출처:IIHS)

 

LF소나타의 충돌테스트 결과(출처:IIHS)

LF소나타는 가장 가혹하다는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한등급 낮은 Acceptable을 받은 반면, 말리부는 모든 항목에서 Good등급을 받았습니다.

 

말리부 스몰오버랩테스트 결과(출처:IIHS) 소나타 스몰오버랩테스트 결과(출처:IIHS)

'아니... 소나타는 그렇게 안전하다고 떠들더니...빈수레가 요란하네'하며 옛 속담이 떠올릴 법 하지만, 사실 두 차량 모두 가장 안전한 등급인 TOP SAFETY PICK+를 받았으므로 빈수레라고 말하기엔 조금 애매합니다.

쉐보레 말리부를 찾아보니 2013년도에는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LF소나타가 이번에 받은 Acceptable보다 한단계 낮은 Marginal을 받았더군요. IIH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형부터는 스몰오버랩테스트를 위해 전면구조와 도어실 부분의 개선이 있었다고 합니다.

쉐보레 말리부 2013,2014 충돌테스트 결과(출처:IIHS)

 

결론적으로 말리부의 경우 개선을 통해 2014년형 모델이 2단계 뛰어오르며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Good 등급을 받은 셈인데요. LF소나타도 감점요인이었던 안전벨트의 개선이 곧 이뤄지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국내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말리부는 (Marginal을 받은) 개선 이전 모델로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두차량의 충돌테스트 동영상을 확인해 보시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