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앤모터입니다.
사실 지금 올릴 글은 어쩌면 묻힐 뻔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지난 폭설 때 작성해 놓고, 올리지 않고 있었거든요. 다 아는 얘기 올려서 뭐하나 싶어서요.
하지만, 모처럼 눈이 와서 글이 빛을 보네요.
지난 폭설 때 '눈길 4륜구동 드라이빙'에 관한 글을 올렸었습니다.
하지만, 모처럼 눈이 와서 글이 빛을 보네요.
지난 폭설 때 '눈길 4륜구동 드라이빙'에 관한 글을 올렸었습니다.
[관련포스트] 폭설 속에 빛났던 콰트로 드라이빙 체험기!
그런데 재밌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저도 콰트로가 짱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조이라이드 까진남의 말을 듣고 왜 눈 많이 왔을때는 콰트로고 뭐고 다 위험한지 알았습니다. 콰트로? 그들이 광고했던대로 스키점프대도 올라갈 수 있을겁니다. 그렇지만 스키 점프대를 내려 올 수는 없습니다. 콰트로라고해서 눈길 제동력까지 우수한 것은 아니니까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브레이크 잡으면 미끄러지는건 콰트로든 포매틱이든 엑스드라이브든 현대차든 다 똑같습니다."
이건 뭐... 그래서요?
전 사실 저 댓글을 다신 분에게 이 문장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전 겨울엔 오리털이 짱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정말 추운 겨울은 반팔이든 긴팔이든 오리털이든 똑같이 추울 수 밖에 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오리털? 그들이 광고했던대로 몇시간 따뜻하게 버틸 순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영원할 순 없겠죠. 오리털이라고 해서, 체온을 100%보온해주는 건 아니니까요. 겨울에 하루종일 나가 있으면, 반팔이든 긴팔이든 오리털이든 추운 건 다 똑같습니다."
전 사실 저 댓글을 다신 분에게 이 문장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전 겨울엔 오리털이 짱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정말 추운 겨울은 반팔이든 긴팔이든 오리털이든 똑같이 추울 수 밖에 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오리털? 그들이 광고했던대로 몇시간 따뜻하게 버틸 순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영원할 순 없겠죠. 오리털이라고 해서, 체온을 100%보온해주는 건 아니니까요. 겨울에 하루종일 나가 있으면, 반팔이든 긴팔이든 오리털이든 추운 건 다 똑같습니다."
그래서, 반팔 입고 다니겠다는 건 아니죠?
저도 당시 조이라이드님의 해당포스팅을 보았는데요.
댓글 단 분은 조이라이드님이 궁극적으로 얘기하고자 하는 바를, 잘못 이해하신 분 같습니다.
이 포스팅을 댓글을 다신 그분께 바칩니다. -_-;;

얼마전 눈길 콰트로 주행에 관한 글을 올렸습니다.
저도 당시 조이라이드님의 해당포스팅을 보았는데요.
댓글 단 분은 조이라이드님이 궁극적으로 얘기하고자 하는 바를, 잘못 이해하신 분 같습니다.
이 포스팅을 댓글을 다신 그분께 바칩니다. -_-;;
얼마전 눈길 콰트로 주행에 관한 글을 올렸습니다.
반응이 뜨겁더군요.비단 여기서뿐 아니라, 자동차 관련한 온라인 사이트에는 4륜구동 차에 대한 글이 굉장히 많아졌어요.
아니지..후륜과 전륜, 4륜에 관한 글들이 말이죠.그런데요.
전륜과 후륜, 4륜을 언급하면서 겨울철 똑같이 위험하다고 은근히 같은 레벨로 만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주장의 요지는 이거죠.
4*0=0 , 2*0=0 을 많이 언급합니다.무슨 뜻이냐고요? 2바퀴든 4바퀴든 접지를 잃으면 미끄러진다는 얘기죠.
네, 맞습니다. 다 똑같이 0을 곱하면 0이 되니까요. 그래서 0이 무서운 거예요.
(완전 full빙판길이거나, 눈길에 고속주행으로 접지력을 상실할 경우)
그런데요.
단순히 저 수식에서 나타나지 않는 차이점은,
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2바퀴가 트랙션을 "모두" 잃을 확률보다, 4바퀴가 트랙션을 "모두" 잃을 확률이 현저히 낮다는 겁니다.
현실적으로요.
이게 4륜구동이 가지는 최대강점이고, 다른게 아니라 이것 때문에 눈길/빗길에 유리할 수 있는 거죠.
네. 이게 단순하면서도, 매우 핵심적인 내용인데 저 수식은 그걸 설명해주지 않아요.
심지어 전륜과 후륜 또한 눈길 주행이 차이가 납니다.
아무리 전자제어가 발달했어도 차이가 나는건 태생적 한계 때문입니다.
굳이 전륜과 후륜차 두 대를 놓고 테스트할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도 주변의 바퀴 달린 도구를 이용해서 간단히 실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륜구동: 유모차를 앞에서 끌 때

후륜구동: 유모차를 밀 때

일단 해보면 압니다. 끄는 것이 훨씬 수월하게 안정적으로 콘트롤을 할 수 있다는 걸 말이죠.
반대로, 일반 평지에서는 미는 것(후륜)이 끄는 것보다 날카로운 S코너 공략 등의 용이점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카트로 실험해보셔도 좋아요.)
그런데도 이런 주장을 펼칩니다.
브레이킹하면, 미끄러지는 것은 다 똑같다. 그러니 눈길엔 차는 다 똑같고 별차이 없다.
네, 맞습니다. 그니까 안 미끄러지는 상황을 위해 저속 운전이 필요한 거죠.
아니지..후륜과 전륜, 4륜에 관한 글들이 말이죠.그런데요.
전륜과 후륜, 4륜을 언급하면서 겨울철 똑같이 위험하다고 은근히 같은 레벨로 만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주장의 요지는 이거죠.
4*0=0 , 2*0=0 을 많이 언급합니다.무슨 뜻이냐고요? 2바퀴든 4바퀴든 접지를 잃으면 미끄러진다는 얘기죠.
네, 맞습니다. 다 똑같이 0을 곱하면 0이 되니까요. 그래서 0이 무서운 거예요.
(완전 full빙판길이거나, 눈길에 고속주행으로 접지력을 상실할 경우)
그런데요.
단순히 저 수식에서 나타나지 않는 차이점은,
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2바퀴가 트랙션을 "모두" 잃을 확률보다, 4바퀴가 트랙션을 "모두" 잃을 확률이 현저히 낮다는 겁니다.
현실적으로요.
이게 4륜구동이 가지는 최대강점이고, 다른게 아니라 이것 때문에 눈길/빗길에 유리할 수 있는 거죠.
네. 이게 단순하면서도, 매우 핵심적인 내용인데 저 수식은 그걸 설명해주지 않아요.
심지어 전륜과 후륜 또한 눈길 주행이 차이가 납니다.
아무리 전자제어가 발달했어도 차이가 나는건 태생적 한계 때문입니다.
굳이 전륜과 후륜차 두 대를 놓고 테스트할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도 주변의 바퀴 달린 도구를 이용해서 간단히 실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륜구동: 유모차를 앞에서 끌 때
후륜구동: 유모차를 밀 때
일단 해보면 압니다. 끄는 것이 훨씬 수월하게 안정적으로 콘트롤을 할 수 있다는 걸 말이죠.
반대로, 일반 평지에서는 미는 것(후륜)이 끄는 것보다 날카로운 S코너 공략 등의 용이점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카트로 실험해보셔도 좋아요.)
그런데도 이런 주장을 펼칩니다.
브레이킹하면, 미끄러지는 것은 다 똑같다. 그러니 눈길엔 차는 다 똑같고 별차이 없다.
네, 맞습니다. 그니까 안 미끄러지는 상황을 위해 저속 운전이 필요한 거죠.
또한 다시 말하자면, 심한 빙판 내리막에서 불가항력으로 미끄러지는 그 상황만 제외하고는 4륜이 유리하다는 거 아닌가요?
너무 4륜만 믿고 과속 안하고, 브레이킹과 내리막 등 일부 구간만 조심하면 된다는 얘기 아니냐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길에 후륜이나 전륜이나 4륜이나 눈길엔 똑같이 미끄러지므로,
모든차는 눈길에 '똑같이 위험하다' 혹은 '비슷한 성능을 낸다'라고 말하는건, 해석의 오류입니다.
너무 4륜만 믿고 과속 안하고, 브레이킹과 내리막 등 일부 구간만 조심하면 된다는 얘기 아니냐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길에 후륜이나 전륜이나 4륜이나 눈길엔 똑같이 미끄러지므로,
모든차는 눈길에 '똑같이 위험하다' 혹은 '비슷한 성능을 낸다'라고 말하는건, 해석의 오류입니다.
"사람이 죽는 건 다 똑같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인생에서 중요한 차이를 만드는 건 어떻게 사느냐가 아닙니까?"
"원전 사고나면 방사능 유출되고 위험한 건 똑같습니다. 그러니까, 러시아산이든 한국산이든 아무거나 쓰면 됩니까?"
"전륜,후륜,4륜 핸들 돌리면, 똑같이 회전 합니다. 그렇다고 다 똑같은 코너링인가요?"
무슨 말 하는지 아시겠죠?
그런데 그렇게든 딴지를 걸어요. 다 똑같다고. 동일화시켜 버립니다.
그렇게 미끄러지면 다 똑같이 위험한데, 사람들은 왜 체인을 달고 스노우 타이어를 끼운답니까?
그렇죠? 다른건 다른겁니다.
그리고 후륜을 그렇게 못 마땅하게 여기시는 분들..
"원전 사고나면 방사능 유출되고 위험한 건 똑같습니다. 그러니까, 러시아산이든 한국산이든 아무거나 쓰면 됩니까?"
"전륜,후륜,4륜 핸들 돌리면, 똑같이 회전 합니다. 그렇다고 다 똑같은 코너링인가요?"
무슨 말 하는지 아시겠죠?
그런데 그렇게든 딴지를 걸어요. 다 똑같다고. 동일화시켜 버립니다.
그렇게 미끄러지면 다 똑같이 위험한데, 사람들은 왜 체인을 달고 스노우 타이어를 끼운답니까?
그렇죠? 다른건 다른겁니다.
그리고 후륜을 그렇게 못 마땅하게 여기시는 분들..
지난번 스노우타이어 끼면 달라진다고 얘기했었죠???
(근데 거기다가도 트레드에 눈이 끼면 일반타이어랑 미끄러지는 건 똑같다고 딴지 거는 분도 있드만!!!!)
또 후륜구동축이 접지력 잃었을 때, 뒤에 무게를 실어주면 움직여집니다.
그럼 조향하는 앞바퀴가 접지력을 잃는거잖아!!!! <-이런식으로 딴지걸면 살림살이 나아지십니까?
4륜 구동이고,스노우 타이어고,체인이고
눈길에서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개발된 기술들입니다. (물론 4륜은 눈길만을 위해 개발된 건 아니예요)
또 이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채용하면 할 수록, 보다 안전해지는 건 당연한 얘깁니다.
그런데 거기에 여러가지 이유를 대가며 의미가 없다, 결국 다 똑같다라고 얘기하는 건,
눈가리고 아웅이고, 개발자들과 그 이익을 누리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웃음거리만 될 수 밖에요.
탱크나 스키장의 설상차처럼 캐터필러를 달고 달려야, "아..그 차 눈길에서 안전하겠구나"하실건가요?
어쨌든, 전륜과 후륜, 4륜간의 차이가 없다고 얘기하는 건
또 멈추면 미끄러지는게 다 똑같기 때문에, 똑같은 위험도의 차라고 폄하하고 굳이 그렇게 동일화하는건
정말 뭘 모르는 거거나, 그렇게 말해야 하는 이유가 있어서일 겁니다.

어떤 운전자들은 이번 폭설 속에서 웬만하면 차를 안끌고 나오겠다고 생각이 드는 반면,
4륜구동 운전자들은 웬만하면 차를 끌고 나가도 되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건,
(물론 가는길에 심한 내리막이 있다거나, 아이스링크를 방불케하는 빙판연속구간만 아니면)
이런 안정감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혹시 의학적으로 4륜차오너들이 일반적으로 간이 부어 있다라는 통계가 나와있다면 모르겠지만;;;
역설적인 얘기겠지만, 4륜구동차가 가벼운 접촉사고가 아니라 눈길 대형사고가 많은 것도 그만큼 주행 안정감을 주니까 과속을 하다가 일어난 일이겠죠. (근데 왜 달리는거야 대체!!! 4륜차는 도로를 녹이면서 달리는 것도 아닌데!!!)
얼마전 미국 폭설에 관한 뉴스 보셨죠?
폭설로 쇼핑몰에 개미 새끼 한마리 찾기 힘든데, 그 와중에 쇼핑하는 건 누구?
:스노우타이어와 체인으로 중무장한 4륜 오너와 차를 얻어타고 온 그들의 친구들이었습니다.
(근데 거기다가도 트레드에 눈이 끼면 일반타이어랑 미끄러지는 건 똑같다고 딴지 거는 분도 있드만!!!!)
또 후륜구동축이 접지력 잃었을 때, 뒤에 무게를 실어주면 움직여집니다.
그럼 조향하는 앞바퀴가 접지력을 잃는거잖아!!!! <-이런식으로 딴지걸면 살림살이 나아지십니까?
4륜 구동이고,스노우 타이어고,체인이고
눈길에서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개발된 기술들입니다. (물론 4륜은 눈길만을 위해 개발된 건 아니예요)
또 이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채용하면 할 수록, 보다 안전해지는 건 당연한 얘깁니다.
그런데 거기에 여러가지 이유를 대가며 의미가 없다, 결국 다 똑같다라고 얘기하는 건,
눈가리고 아웅이고, 개발자들과 그 이익을 누리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웃음거리만 될 수 밖에요.
탱크나 스키장의 설상차처럼 캐터필러를 달고 달려야, "아..그 차 눈길에서 안전하겠구나"하실건가요?
어쨌든, 전륜과 후륜, 4륜간의 차이가 없다고 얘기하는 건
또 멈추면 미끄러지는게 다 똑같기 때문에, 똑같은 위험도의 차라고 폄하하고 굳이 그렇게 동일화하는건
정말 뭘 모르는 거거나, 그렇게 말해야 하는 이유가 있어서일 겁니다.
어떤 운전자들은 이번 폭설 속에서 웬만하면 차를 안끌고 나오겠다고 생각이 드는 반면,
4륜구동 운전자들은 웬만하면 차를 끌고 나가도 되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건,
(물론 가는길에 심한 내리막이 있다거나, 아이스링크를 방불케하는 빙판연속구간만 아니면)
이런 안정감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혹시 의학적으로 4륜차오너들이 일반적으로 간이 부어 있다라는 통계가 나와있다면 모르겠지만;;;
역설적인 얘기겠지만, 4륜구동차가 가벼운 접촉사고가 아니라 눈길 대형사고가 많은 것도 그만큼 주행 안정감을 주니까 과속을 하다가 일어난 일이겠죠. (근데 왜 달리는거야 대체!!! 4륜차는 도로를 녹이면서 달리는 것도 아닌데!!!)
얼마전 미국 폭설에 관한 뉴스 보셨죠?
폭설로 쇼핑몰에 개미 새끼 한마리 찾기 힘든데, 그 와중에 쇼핑하는 건 누구?
:스노우타이어와 체인으로 중무장한 4륜 오너와 차를 얻어타고 온 그들의 친구들이었습니다.
눈 많이 오는 나라/지역에서 선호하는 차량구동형식은 무엇??
:4륜구동
있는 사실 그대로가 증명해 주잖아요! 차이가 있는 건 있는 겁니다.
뭐.. 댓글 쓴 분 논리대로면, 차는 다 똑같죠 뭐! 엑셀 밟으면 나가는 거고, 브레이크 밟으면 멈추는 건 똑같은데!
굳이 좋은 차 왜 타나요? 그냥 중국산 체리자동차 타세요. <수입차 전문 블로그 - 오토앤모터>
재밌으셨나요? 아래의 추천 버튼을 눌러주시면 보다 쉽고 재밌는 수입차 이야기가 계속 됩니다!
:4륜구동
있는 사실 그대로가 증명해 주잖아요! 차이가 있는 건 있는 겁니다.
뭐.. 댓글 쓴 분 논리대로면, 차는 다 똑같죠 뭐! 엑셀 밟으면 나가는 거고, 브레이크 밟으면 멈추는 건 똑같은데!
굳이 좋은 차 왜 타나요? 그냥 중국산 체리자동차 타세요. <수입차 전문 블로그 - 오토앤모터>
재밌으셨나요? 아래의 추천 버튼을 눌러주시면 보다 쉽고 재밌는 수입차 이야기가 계속 됩니다!
'전문가컬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가장 작은 시티카, 스마트를 아십니까? (16) | 2010/03/10 |
|---|---|
| 부러웠던 하와이의 교통 문화 (8) | 2010/03/09 |
| 눈길에서 전륜,후륜,4륜 별 차이가 없는걸까? (29) | 2010/02/18 |
| 최소한의 길가 주정차 예절, 제발 이것만은!! (36) | 2010/01/27 |
| 전세계 348대 남게 된 페라리 F50 이야기 (0) | 2010/01/18 |
| 눈 온 후 첫 자가용운전, 이것만은 꼭!! (18) | 2010/01/11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추천 한방 날리고요...ㅋ 한가지 첨언 하자면.. 4륜은 내리막길에서도 좋습니다. 물론 "완벽"은 아니지만요.
2010/02/18 09:03요컨데 오르막 길을 오르다가 못 올라갈때 브레이크를 밟으면 뒤로 그대로 미끄러지면서 제어가 안 되지만..
후륜 기어를 넣고 트랙션을 유지하면서 살살 내려오면 상대적으로 제어가 되죠...
가끔 이런경우에 기어 중립에 넣고 내려오는 경우가 있는데, 후진 기어를 넣고 내려오는 것이 중요합니다(화물 하시는 분들은 잘 알죠^^;)
특히 4륜의 경우 전-후륜에 비해 언급하신대로 트랙션 유지에 유리하므로 큰 도움이 됩니다...ㅋ
정말 좋은 글 이라고 생각 하여....오랜만에 타인 블로그에 댓글을 달고가는 "만행"을 저지르고 튑니다..ㅋ
독설가님!ㅋㅋㅋㅋ
2010/02/18 16:01모처럼 감사!! ㅋㅋㅋ
사륜구동 세단입니다.
2010/02/18 09:13할덱스4 사륜구동이구요. 처음엔 여름용 타이어 pirelli p zero nero 끼우고 있었는데 겨울엔 겨울용 타이어인 michelin pilot alpin pa3를 끼고 다녔습니다.
눈길 오르막엔 여름용 타이어도 올라갈수 있었지만 평지나 내리막 길엔 잘 미끄러지더군요.
겨울용 타이어는 오르막 평지 내리막 커브 별 문제점 없이 다니고 있습니다.
여름에도 사륜의 특성을 잘 느낄 수 있는데 겨울엔 말할 나위없다고 봅니다. 단, 순정 여름용 타이어 끼고 다니면 사륜의 진가를 못느끼겠죠.
네! 타보신 분들은 확실히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2010/02/18 16:01중언부언 설명이 필요없는거죠^^
아우디보다는 수바루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2010/02/18 12:02수바루의 기술이 아우디의 기술하고 같지만......(아우디가 더 뼈대있는것도알구요) 풀타임 사륜이냐 파트타임 사륜이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는것같습니다.....
유투브에서 아우디 S3 와 STi를 비교했더라구요.... S3는 전륜으로 구동하다가 기계가 미끄러지는것을 감지해서 파트타임 사륜으로 있더군요
수바루는 거친 주행을 보여주는 반면에 풀타임 사륜이다보니 파워슬라이드에도 코너를 꽉잡고 돌더군요.....(트랙조건은 비온날이였습니다)
혹시 시간되시면 링크 타셔서 감상을 해주시면 감사합니다.....(아우디도 풀타임 있겠지요???)
S3 VS STi : http://www.youtube.com/watch?v=sowNOfZcKTQ
파트타임 vs 풀타임 : http://www.youtube.com/watch?v=Q7dVFY5CxT0
http://www.youtube.com/watch?v=ooQRxlChvMw
네, 아우디 콰트로(AWD)도 크게 3가지 방식으로 나눠지죠.
2010/02/18 16:00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에 드려볼께요
S3는 할덱스 파트타임이잖아요.
2010/02/19 02:06아우디의 대표적인 4륜구동계인 콰트로는 스바루와 마찬가지로 상시사륜구동입니다.
그걸 가지고 아우디가 우위라고 말하면 우습죠.
게다가 상시사륜구동과 비상시사륜구동의 차이는 각각 장단점이 있는 것이며 어느 것이 보다 우월하냐가 아니라 어느 것이 어떤 상황에 보다 적합하냐의 차이입니다.
더욱이 스바루는 엔진 자체의 무게중심이 낮기 때문에 거동안정성에서 유리한 부분도 있으므로 단지 사륜구동계의 차이만으로 설명하는 것도 꼭 맞지는 않습니다.
아우디에서 채택하고 있는 사륜구동계의 종류부터 파악해보세요.
desac님! 좋은 의견 고맙습니다!
2010/02/19 17:10상세하게 써주시길 바라면, 제욕심이겠죠?^^
늘 많은 얘기를 함축적으로 남기시는 것 같아서요
눈길운전이 겁나면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세요~~!!
2010/02/18 12:19그리고 체인을 준비하시고요
그리고 4륜차량을 타시고
최대한 천천히 운행 하세요...
저희집차 두대 다 후륜입니다.
체어맨과, 포터..
이번 구정연휴때 속초에 눈이 많이 왔지만 아무 무리 없이 잘 다녔습니다.
저희집 승용차는 말할 것도 없고 포터도 눈길(서울의 눈 수준이 아닙니다...적설량이 60Cm이상...도로는 눈이 다져져서 하얗습니다.)에서 잘 달립니다.
왜냐하면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했고 눈길 안전운전을 했기때문이지요...
하지만 승용차 후륜, 전륜구동 승용차, 4륜구동 승용차 보단 덜 안전하겠지요...
그래도 잘달리고 잘 멈춥니다.
무엇이 더 안전하고 더 잘달리냐의 설전은 기록경쟁시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상에서는 눈길에 스노우타이어 장착하고, 자신없으면 대중교통 이용하고...사고를 피하고 안전하길 원한다면 서행하면 됩니다...
네! 정답입니다!! 인정!!
2010/02/18 15:59좋은 글입니다.
2010/02/18 12:34얼마전 눈왔을 때 미끄러지면 사륜이나 후륜이나 같다는 블로그글이 있어서
그글을 그대로 믿는 사람들이 있는 것같아요.
총알이 몸을 뚫고들어오면 죽죠.
하지만 방탄조끼를 입은 사람은 총알이 몸을 뚫고 들어올 확률을 줄여주니 상대적으로 안전한건데
총알이 뚫고 들어오면 죽으니 총격전하는데 가면 다 죽는다 라는 것하고 같죠.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다 위험하지만 사륜은 미끄러질 확률을 확실히 낮춰주는데 확률을 무시한 것이니까요.
더욱이 내리막길에서는 사륜도 별 수없다고 하던데
단순히 브레이킹에 의한 미끄럼만 생각하고
접지능력이 남아있는 바퀴를 이용하여 브레이크보다 액셀과 핸들링으로 방향을 바꿔가며 내려가면
충돌을 피할 수도 있고 따라서 정지할 확률도 확실히 높아지기 때문에
이륜차에 비해 더 안전하고 운전가능한 상태가 되는 데
단순히 브레이킹에의해 미끄러지는 상황만 가정했더군요.
단순하게 그 글을 믿는 사람들도 많고요.
안전운행을 해야하고 체인이나 스노우타이어를 끼는게 확실하다는 논지를 펴려고 했던것같은데
그전에 아무래도 위험하다는 걸 너무 강조하다보니 논지가 잘못 전달되는 것같더군요.
좋은 지적이십니다.
2010/02/18 15:59제가 있는 곳은 시카고인데 여기도 진짜 눈이 자주 내리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수바루 아우디 벤츠 비머도 4륜이 열등히 많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눈오는날 차를 운전하고 다니면 확실히 아우디의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것은 사실입니다.
2010/02/18 12:41오...바람의 도시 시카고!!
2010/02/18 15:58다시 가보고 싶네요!!!
차는 전륜 후륜 4륜이나 .......차 튜닝같은거 않했으면해요...
2010/02/18 13:53원래그대로의 차모습을살리지않고...튜닝차 정말 싫더라구요...울친오빠가 튜닝차 싫어함..
요즘중고차 팔때도..분명 차사고난차량인데...완전 무사고로 올라온 차들도잇는데다 뻔뻔스럽게말이죠..전주인이름까지도 알고있지만..
하두 쓰레기처럼사는사람이라..젠장 ㅡㅡ
아..튜닝.. 국내선 진정한 튜닝이 아닌 장식치례에 그치는 경우가 많죠.
2010/02/18 15:58하하!! 누군가의 댓글에 의해 발끈 하셨었나봐요~ 저도 요즘에 발끈하는 일이 잦아져서 큰일이예요 ㅋ;;; 눈길이나 빙판길에는 차량의 중량 + 4륜 + 사계절 타이어가 짱이죠~ 아우디도 포모션이 아닌 콰트로(요즘에는 포모션 장착 차량 = 원래는 할덱스의 전자제어방식을 포모션이라고 했었는데, 어느순간 콰트로로 도마뱀과 함께~~) 차량은 시스템의 무게가 더해져서 다른 차량들보다 안정적인것도 사실입니다. 수입 후륜차들이 쥐약인 것은 UHP타이어를 끼운 차량들이 특히 많기도 하구요~~ 저 오늘 인피니티 탔는데요, 새벽에 눈도 오고 해서 드리프트 하러 돌아다녔네요... 누군가에게는 아찔한 스핀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즐거움일수도 있으니까요.. 좋은 포스팅 잘 봤습니다 추천 작렬!~ ㅋ
2010/02/18 18:53댓글을 보다보면, 정말 단편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계셔서요..
2010/02/19 17:11글쓰기가 힘든거구나...많이 부족하구나.. 느끼고 있습니다. T_T
골프R 보려다 포스트 제목보고 와서 댓글까지 다네요.ㅎㅎ
2010/02/21 14:17제가 많은 차를 경험해 보지 않았고 어리지만(20대 후반) 속초에 살고 있어서 어려서 부터 눈길은 많이 접하고 살았습니다.
특히 절같은데 가려면 걸어올라가기도 힘든 길이 많죠. 눈오거나 비올때 차타려면 절에서 내려오는 세렉스타고 가야지 답없습니다. 더 많이 내리면 걸어가거나 그냥 포기해야지만요.ㅎㅎ
이번에 속초에 한 일주일간 눈이 내렸습니다. 원래 구정전에 항상 눈이 많이 오는데요. 집에 있는 4륜차(폭스바겐 4모션입죠;;) 덕분에 별 걱정없이... 아니 든든하게 지냈습니다. 물론 빙판길이 위험한 건 같습니다. 사람도 자빠지고 개들도 미끄러지는데 차라고 별수 없죠. 하지만 진짜 다른건 미끄러지고 나서 얼마나 자리를 안전하게 잡느냐 인거 같습니다. 전륜차보다는 빠르게 자리를 잡더군요. 전륜차에 비해서 ABS 걸어주는 느낌이랄까요... 그 안정감이 참...ㅎㅎㅎ
그리고 제가 보기에... 확실히 차이나는 부분은 빙판이 아닌 쌓인 눈을 밟을때의 차이인거 같네요. 이건 게임이 안되죠. 전, 후륜차라면 내려서 가는게 그나마 렉카차비를 아끼는 길입니다. 평지의 길도 그렇지만 옛 미시령같은 길이라면 확실히 아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탈 차도 4륜으로 하려합니다. 아버지께서도 4륜이어야 한다고 하시네요.ㅎ 물론 서로 특기인 부분이 있지요. 뭐가 좋네 안좋네 하기보다 우선 2개다 경험해 보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역시 타보신분은 아십니다^^
2010/02/22 10:00아하하.. 전 현대의 사륜도 2륜보다 백배 낫다고 생각하는데요...
2010/02/23 13:18전에차가 싼타페CM사륜이였는데 모비스 검색하면 4륜모델에 한해 무려 별도의 핸들 타각센서도 달렸어요.
그냥 마른노면에서도 차이납니다. ㅡ.,ㅡ;;
후륜구동에 비할바 못되지만 고속도로 진입시에 악셀링을 비슷하게 해보면 전륜 싼타페와 (사업소 수리중 대차로)
4륜싼타페의 거동은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4륜은 궁뎅이가 든든하고 후륜 트랙션이 살아 있음을 느낄수 있습니다.
눈길에서도 마찬가지고요.. 남들 하고 같은속도로 4륜 락을 걸면 정말 한치의 흔들림 없이 진행합니다. 과속하면 바보되긴 매한가지지만
싼타페 4륜 탈때도 눈이 꽤 많이 온적 몇번 있는데 VDC동작음을 딱 한번 들었습니다.
지금 미니쿠퍼가 물론 타이어도 여름용이고 좀더 고출력의 2륜이지만 그걸 감안해도 눈길에서 VDC동작 횟수는 극과 극입니다.
싼타페 폐차할때까지 볼 VDC경고등보다 수백배는 더 많이 봤어요 ㅡ.,ㅡ;;
제가 4륜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그래서 4륜이 저마찰 노면에서 뛰어나다고 생각하는건 아닙니다. 분명히 달라요 절대로 다릅니다.
마찰한계가 낮기 때문에 과신하면 미끄러집니다만 ㅡ.,ㅡ 동일 한계 내에서 운행한다고 봤을때 2륜 구동보다 4륜구동이
훨씬 안정감있게 주행합니다.
안녕하세요! 울푸님!
2010/02/24 09:31좋은글 몰래몰래 잘보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지난번 몇십년만의 폭설이 내린날 눈 이 내린줄도 모르고, 예술의 전당 지하에 있다가 나와 엄청난 눈 싸태에 놀라워 하며 강동까지 두시간만에 갔답니다.
2010/03/09 11:53언덕길 에서 유독 못 올라가는 차들은 당연히 후륜 구동 고급 차들이었고, 잘 올라가는 차들은 4륜구동이더군요.
물론 무늬만 4륜구동인 차들은 어려움을 겪더군요. 제가 아는 어떤분은 모하비 타고다니는데 눈만오면 버스 타고 다녀서 물어보니 2륜구동 이라며, 4륜구동 안산걸 후해 하는걸 보았답니다. 제 차는 전륜 이고 스틱이라 자동 보다는 눈길에선 휠씬 난것 같았습니다.
급기야 후륜구동 차들 언덕길 올라가지도 못하고, 도로 옆에 세워 버리는 차들이 눈에 띄기 시작 하더군요.
몇일 지나 동작 대교를 진입 하려는데 우측 으로 후륜 구동 수입차들이 아무렇게나 주차 되어 있는걸 봤습니다.
그런걸 보면 겨울에 눈이 올때는 4륜구동이 좋죠..
네.. 네 연비 때문에 그렇지, 장점이 많은 구동방식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2010/03/11 08:314륜은 눈올때 말고 필요없다는 분들이 아주 많이 계십니다.. 싼타페 오너들도 그런분들이 많이 계시죠.. 빗길이나 눈길에서 한번 타보면 아는데 말입니다. 울프님과 의견이 비슷하네요.
2010/03/10 16:04저도 제차 VDC 고장난줄 알았을 정도로.. 미끄러짐이 덜했구요. 전 앞으로는 무조건 4륜입니다. 빗길에서도 코너링해보면 압니다... 4륜이 눈길에서만 필요하다는 것은 좀 아닌듯하네요..
월드 랠리 챔피언 쉽인가 하는 자동차 랠리 경기에 2륜구동은 본적 없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콰트로를 입양해서 사랑해주고 싶네요.
고정관념이죠.
2010/03/11 08:32마치 예전에 4륜은 오프로드용이다 라고 생각했던 것처럼요.
상시4륜은 눈길 뿐 아니라, 빗길,커브길 등에서 다양한 장점을 발휘하는 구동방식입니다.
국산 파트타임 4륜 구동 오프로드 세팅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2010/03/10 18:42현제 제가 기거 하는곳은 속초로 이번에도 눈이 어마 어마 하게 내렸죠... 아무리 성능 좋은 4륜 구동도 빙판길 사면에선 체인 없으면 답 안나옵니다....얼마전 인제 오프로드 캠핑 갔을때...성능 좋은 오프로더인 렌드로버팀들 고립 되었습니다...극한 오지인 점도 있지만...아무리 전자식 장비가 좋아도 눈길.빙판길엔 체인없음 답 안나옵니다....눈길은 4륜차 파트타임으로 로우까지 들어간다면 사면에서도 유리한점은 충분히 있지만...4륜만으로 눈길 빙판길 주행 안전하지 않습니다. 4륜도 체인은 상황에 따라 필수고....락빨 따지시는 분들 눈길선 락걸면 차 팅깁니다~~
오! 좋은 의견 고맙습니다!!
2010/03/11 08:33역시 뿨 휠 드라이브 !!
2010/03/13 1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