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국내이야기

타이어 교체, 타이어프로 이용후기

오토앤모터 2016. 5. 2. 08:4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토앤모터입니다.

차에 특별한 튜닝을 하지 않고서도 지금 소유한 자동차의 승차감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힘들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휠과 타이어 교체만으로도 다른 승차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시끄럽거나 노면의 충격을 그대로 전달했던 자동차가, 휠 혹은 타이어 모델 변경만으로도 조용하거나 부드러운 승차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승차감, 핸들링&라이딩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타이어인 셈인데요, 국내에서는 일반인들에게 '그게 그거인 소모품'으로 취급되는 것이 타이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자동차 마니아나 동호인 층도 늘면서 자동차 타이어 전문점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오늘 이야기할 타이어 전문점은 타이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만큼 '신발보다 싼 타이어'를 모토로 하는 곳이 아닙니다.


'가격이 싼 타이어'에 초점을 맞추는 곳이 아닌, 휠과 타이어에 특화된 서비스를 펼치는 타이어 전문점에 관한 이야기죠.
일반 정비소에 비해 타이어 전문점이 가지는 장점은 전문적이고 표준화된 기술과 서비스,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주 제가 타이어 교체를 위해 방문한 곳은 타이어프로 입니다. 타이어프로의 경우, 2001년 국내 최초로 금호타이어에서 타이어전문점을 표방하며 런칭한 브랜드입니다. 타이어 추천 및 교체,인치업,휠 얼라이먼트 등 타이어와 직접 관련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해 주죠.

그럼 어떤 점들이 다른지 한번 살펴 볼까요?


타이어 프로에 가기 전 제품과 시간을 미리 예약을 해두었습니다. 제품은 크루젠 HP91으로 시간은 토요일 오전으로 잡았고, 소요시간은 장착 후, 휠밸런스,얼라이먼트 작업까지 1시간이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아마 아우디 공식 서비스센터에 갔으면, 더 비싼 가격에 소요 시간도 대기시간까지 2시간 이상 걸렸을 겁니다. 타이어 교체는 역시 타이어 전문점을 이용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도착하자마자 간단히 안내를 받고 나니, 리프트에 올려 순식간에 타이어가 탈착됩니다. 작업 속도도 확실히 타이어를 전문적으로 하시다보니 일사천리로 진행됩니다.


완전 탈착된 타이어들. 차량 구매 후 한번도 갈지 않았으니까 한 4년 되었습니다. 시기적으로 그렇고, 타이어 마모 상태를 봐도 갈 때가 확실히 된 셈이죠.


이제부터 휠에서 타이어를 제거해 나갑니다.


전문 장비로 쉽게 진행됩니다.


쉬워 보이지만, 이 타이어 탈착 과정에서 힘씨름을 하는 정비업체들도 보았으니까요.  


타이어 제거 후, 휠밸런스를 맞추는 무게추도 떼주고요.


자 이제 새로운 타이어를 장착할 차례입니다. 제가 장착한 크루젠 HP91은 고성능 SUV용 스포츠 타이어입니다. 고성능 대형 및 수입 SUV를 대상으로 스포츠 성능을 내기 위해 고속 주행 조종안정성 및 핸들링 성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금호에는 또다른 SUV용 고급 타이어로 '크루젠 프리미엄'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정숙성, 세단과 같은 편안한 승차감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즉,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타이어를 선택하면 되는 셈인데요. 앞서 말씀드렸듯 제품마다 추구하는 성향에 따라 확실히 차이가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구매하실 때, 꼭 제품에 대해 찾아 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는 다른 작업자 분이 오셔서 속도가 좀 더 빨라집니다. 왼편에서는 휠밸런스를 맞추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휠밸런스가 필요한 이유를 가볍게 설명드리면, 모든 휠과 타이어의 무게 배분이 일정치는 않습니다. 특히 타이어의 경우 고무를 쪄서(?) 만드는 작업이라, 완벽하게 무게배분을 맞추기가 어렵죠. 무게 배분이 불규칙적이면, 회전하면서 진동이 발생하고요. 특히 고속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그럼 승차감도 떨어지고 탑승자들도 불안해지겠죠. 특히 민감한 운전자들은 바로바로 이를 느낄 수 있는데요.

무게배분을 정확히 하기 위해 휠밸런스 작업이 필요한 겁니다.  


휠밸런스 진단기는 미국 헌터사의 제품입니다. 벤츠, BMW, 아우디 등 공식정비소에서 사용할 정도로 신뢰성이 좋은 장비라고 하네요.


타이어를 보시면 왼쪽 9시 방향에 새로운 무게추(납)이 붙여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휠밸런스 작업이 마쳐진 타이어는 이렇게 또 장착이 되고요. 이렇게 휠밸런스를 잘 맞췄더라도 타이어의 마모와 위치 이동에 의해 밸런스는 틀어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일정 주기 혹은 차량주행 중 떨림이 발생하면 타이어 관련 정비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때문에 관련 이력을 가지고 전문가가 꾸준히 관리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런 수요 때문에 타이어프로와 같은 타이어 전문점이 생겨난 셈이죠. 


순식간에 새타이어로 장착을 마쳤습니다. 20분도 안걸린 것 같네요.


어디선가 세척제와 광택제를 가지고 와서 깨끗하게 청소도 해주시고요. 


다음은 휠얼라이먼트 작업입니다.

아까와는 다른 리프트입니다.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휠얼라이먼트는 말그대로 차륜정렬인데요, 바퀴를 알맞게 정렬시켜 자동차가 올바르게 직선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차를 오래 타다 보면 회전이나 직선 주행시 쏠림이나 휘청거림, 뭔가 핸들링이 예전 같지 않다고 느낄 때가 있는데요, 차륜의 조향이 틀어진 경우가 대부분이죠. 때문에 타이어가 한쪽만 마모가 심하다던지, 핸들링이 느슨해졌다면 휠얼라이먼트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제차의 모습을 진단기가 좀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정렬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전륜 좌측 바퀴가 바깥쪽으로 많이 틀어져 있고, 후륜 우측 바퀴 역시 그렇네요.


이렇게 쉽게 그래픽으로 알 수 있는 이유는 이 진단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에 진단기가 꽂혀 있는데요. 보통 휠에 꽂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건 휠손상이 되지 않게 디자인된 좀 비싼 진단기라고 하네요. ㅎㅎ


아무튼 기계가 산출해준 결과를 바탕으로 휠얼라이먼트를 조정해주고 계십니다.


후륜에 이어 전륜도 조정을 해주시고요.


오호. 차축이 틀어진 것도 나오더라고요. 신기합니다.


휠얼라이먼트 결과를 친절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휠밸런스나 휠얼라이먼트 모두 굉장히 작은 단위를 조정하고 수정하는 작업입니다. 때문에, 고도의 최신 전문 장비일수도록 더 정확한 진단과 정비를 할 수 있는데요. 이런 면에서 동네 소규모 정비소보다는 타이어 전문점이 강점을 가진 셈입니다.


작업시간이 총 1시간이 안 걸려 모든 작업이 완벽하게 마쳐졌는데요.

타이어 전문점의 신속성,정확성,전문성이 여실히 드러나는 순간이었습니다. 타이어 전문점의 경우 특정 브랜드만을 다루는 단점이 있을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점이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즉, 선호하는 타이어 브랜드를 다루는 취급점이라면) 타이어 전문점에서 꾸준하게 관리를 받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선 현명한 선택인 셈입니다.


"금호타이어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