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모델분석

타는 게 무서운, 안전도 최악의 자동차 8

오토앤모터 2016. 3. 15. 08: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토앤모터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가격,디자인,성능,옵션,브랜드... 수많은 구매 요소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안전일 겁니다. 차는 사람이 타는 것이니까요. 
차량의 안전도를 체크하기 위해 전 세계 수많은 기관에서 충돌 테스트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있습니다. 신뢰성 있는 기관 중 하나가 바로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 협회-IIHS(Insurance Institute Highway Safety)입니다. 지난 56년 동안 충돌 테스트를 진행하고 공시함으로써 미국에 진출하는 자동차 업체들이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만들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2015년 IIHS에서 실시한 충돌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의 한 자동차 전문 사이트에서 실망스러운 안전등급의 차들을 뽑아 공개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국내에 출시된 차종도 있는만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링컨 MKS(국내 출시)

링컨 MKS. 이 차는 제가 예전에도 한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충돌테스트 결과 국산차만도 못한 안전등급을 받았기에, 수입차는 무조건 안전하다는 편견은 버려야 한다고 전했죠. 
2014/10/10 - [자동차/해외이야기] - 수입차는 무조건 안전하다고? 최악의 충돌점수 받은 링컨 MKS
현대 제네시스를 포함해 동급의 대형 럭셔리급 7개 모델이 모두 최고안전등급을 받은 반면, 링컨 MKS는 스몰오버랩테스트에서 가장 낮은 Poor등급을 기록했습니다. 


2. 현대 엑센트(국내 출시)

안타깝게도 현대차 엑센트가 리스트에 들어갔네요. 서브컴팩트 부문에서 최악의 안전등급 차로 꼽힌 엑센트는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Poor등급을 받았고, 측면 충격 보호에서 평균점을 받았다고 합니다. 


3. 미쯔비시 미라지(국내 미출시)

불과 12,995불에 판매된 미쯔비시 미라지는 미국에서 가장 저렴한 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안전등급도 저렴해서는 안됩니다. 역시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완전히 부서지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초소형차라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같은 부문의 쉐보레 스파크와 혼다 피트는 최고등급 Top safety pick을 기록했습니다. 


4. 닛산 퀘스트(국내 미출시)

미니밴에서는 닛산 퀘스트가 최악의 차로 꼽혔습니다. 가장 스타일리쉬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갖춘 닛산 퀘스트는 스몰 오버랩에서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는데요, IIHS 부사장 말에 따르면 그가 본 테스트 중 최악의 충돌결과였다고 할 정도입니다. 
40마일로 충돌 후 더미가 바닥하고 운전대 사이에 끼었기에, IIHS 엔지니어들이 운전좌석을 제거하고 기구를 이용해서 더미를 꺼낼 정도로 최악의 상태였다고 합니다. 실제 상황이었다면, 이 운전자는 다시는 걸을 수 없었겠죠. 국내에 출시되지 않아 다행입니다.


5. 마쯔다 CX9(국내 미출시)

중형 SUV부문에서는 마쯔다 CX9이 꼽혔습니다. 역시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 Poor 등급을 받았는데요, 특히 지붕의 강성이 별로였고, 머리받침과 좌석 테스트에서는 중형 SUV중 최고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마쯔다에서는 2017년 완전히 새로워진 CX9을 선보일 것이라고 하니, 그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마쯔다 5(국내 미출시)

마쯔다 3과 마쯔다 6에 비해 올드해 보이는 마쯔다 6는 안전등급 또한 올드카에 어울릴 법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스몰오버랩과 측면 충돌에서 좋지 않은 점수를 받은 이 차는 다행스럽게도 생산이 중단된다고 합니다.


7. 아우디 A4(국내 출시)

국내의 많은 아우디 팬들에게는 슬픈 소식이네요. 95년 벤츠 C와 BMW 3에 대적하기 위해 나온 A4는 아우디의 대표 소형 세단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A4는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 최악인 Poor 등급을 받았다고 합니다. 심지어 A3가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받았음에도 말이죠.


8. 지프 랭글러(국내 출시)

전 하와이에서 이 차를 탈 때마다 이 차의 충돌테스트 결과가 늘 궁금했었습니다. 탁월한 오프로드 성능을 보이는 지프 랭글러는 탈착이 가능한 도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프로드에서는 유용한 기능일런지 몰라도 측면 충돌에서는 탑승자를 보호하진 못하는 모양입니다.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 Poor 등급을 받았습니다. 


전반적으로 대부분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다들 무너져 내린 것을 알 수 있는데요. 2015년부터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이 새로운 테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4/03/28 - [자동차/국내이야기] - 현기차 고심케 한 스몰오버랩 테스트란?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의 공감,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누르시면 계속해서 보다 재밌는 자동차 이야기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